본문 바로가기
좋은정보

고사성어 (호생지덕)

by trueself 2018. 5. 3.

고사성어 (호생지덕)

14

            好生之德 (호생지덕)

풀이

好 : 좋을 호    生 : 날     之 : 갈     德 : 큰

 

①생물이 살아 있는 것을 사랑하는 덕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는 덕)

②훌륭한 정치란 사람을 먼저 배려하고 염려하는 데서 나온다는 뜻

해설

 과

어원

書經(서경) 大禹謨(대우모)에 舜임금은 皐陶(고요)의 공로를 치하하면서.

帝曰 “皐陶 推玆臣庶 岡惑于予正 汝作士 明于五刑 以弼五敎 期于予治 刑期于   無刑 民協于中 時乃功 懋哉”  (제왈“고요 추자신서 강혹우여정 여작사 명우   오형 이필오교 기우여치 형기우 무형 민협우중 시내공 무재”)

순임금이 말씀하시길, “고요여! 신하와 백성들이 누구도 감히 나의 올바른     정치를 문란케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그대가 사가되어 오형을 밝히고 오교   로 보필하여, 나의 통치를 도와 책임을 완수했기 때문이다. 형벌로 다스리되   형벌이 없어지도록 애썼으며, 백성을 도와 올바른 길로 인도한 것은 그대의   공적이니 더욱 힘써 일 해 주시오.”

皐陶曰“帝德岡愆 臨下以簡 御衆以寬 罪弗及嗣 賞延于世 宥過無大 刑故無小

 罪疑惟輕 功疑惟重 與其殺不辜 寧失不經 好生之德 洽于民心 玆用不犯于有司

(고요왈 제덕강건 임하이간 어중이관 죄불급사 상연우세 유과무대 형고무소

 죄의유경 공의유중 여기살불고 영실불경 호생지덕 흡우민심자용불범우유사)

고요가 답하길, “제왕은 덕에 허물이 없고, 아래에 간소하게 하시고, 사람들에게 관대하게 하십니다. 벌을 주되 자손에게는 미치지 아니 하시고, 상을 주시면 후손에게 미치게 하십니다. 실수로 저지른 죄는 커도 관용으로 용서하시고 고의로 저지른 죄는 작은 일도 처벌 하십니다. 죄가 의심스러우면 가볍게 처벌하시고 공은 의심스러워도 두텁게 상을 내리십니다. 무고한 사람을 죽이기보다는 차라리 법을 지키는 자세를 굽히는 길을 택하시니, 생명을 소중히 여기는 덕이 백성의 마음속까지 스며들어 관리들을 거스르지 않아도 되게 된 것입니다.”

帝曰 俾殺予從欲以治 四方風動 惟乃之休 (제왈 비살여종욕이치 사방풍동 유   내지휴)  순임금이 말하길, “나로 하여금 내 마음대로 다스려 백성들이 바람에 고개를   숙이듯 따르게 된 것은 오로지 그대가 진실했기 때문이오.”

참조

孔子

   孔子가 제자들과 불에 탄 동네를 지나다 뭔가가 웅크리고 불에 탄 것(어미닭)이 있어 제자    가 발로 툭 차니, 그 밑에서 살아있는 생명체인 병아리가 몇 마리 나오는 것을 보고 “아 好    生之德”이로다. 라고 말씀하신 의미를 새겨 보아야 한다.

出典

書經(서경) 大禹謨(대우모) 4章



왕팔단(王八段)) : 마누라를 빼앗기는 남자를 뜻하는 것으로 가장 심한 욕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