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관련

[게임] 루미큐브 사용법

by trueself 2008. 3. 15.

- 106개의 게임 돌, 그 중에 2개의 죠커
- 1부터 13까지 색깔이 다른 총 4종류
- (검은 색, 빨강, 파랑 그리고 노랑)게임돌
- 4개의 게임 판과 받침대
- 1개의 게임 설명서



루미쿠브는 의외로 오래된 게임입니다. 1930년대 초반에 이스라엘 사람인 Ephraim Hertzano 씨에 의하여 여러 가지 게임의 특성(체스, 도미노, 루미..등)을 뽑아서 구성을 다시 한 것입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훌라처럼 세트를 등록하고, 상대가 등록한 세트에 자신의 패를 버림으로써 최종적으로 자신의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빨리 버리는 사람이 게임의 승리자가 된다는 게임입니다.

숫자가 쓰여있는 타일의 “수의 연속성”의 규칙을 찾아서 조합을 해서 자기가 가진 타일을 제일 먼저 내려 놓으면 그 게임자는 게임의 승리자가 됩니다.
각 게임자는 한 개씩 게임 판과 받침대를 받습니다.
게임 돌은 숫자가 밑으로 가게 하여 책상 위에 놓고 잘 섞습니다. 각 게임자는 14개의 게임 돌을 자신의 자리에 놓고 분류해 놓습니다.

이 분류는 적어도 3개가(예 를 들어, 10-11-12) 순서대로이면서 색깔이 같거나 아니면 같은 숫자에 다른 색깔이거나 하는 공통점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나머지 돌은 뒤집어서 숨겨 책상 위에 놓습니다.

자, 이제 게임자가 각각 돌을 뒤집습니다. 게임자중에서 제일 큰 숫자를 뒤집은 게임자가 먼저 게임을 시작합니다. 게임은 시계 방향의 순서로 진행됩니다.
게임 돌 중에 죠커를 한번 주목해 봅시다.

거기에 박혀 있는 얼굴의 표정이 아~주 특이하죠. 입은 웃지만 왠지 눈 부분에 힘이 들어간 카리스마짱인 둥근 얼굴에 그 눈과 입술… 흠….
플라스틱의 재질은 상급으로써 부딪힐 때 나는 맑은 소리가 경쾌합니다.

이 게임은 역시 일부 다른 게임인 훌라, Wyatt Earp처럼 손에 있는 카드를 가장 빨리 버리는 사람이 이깁니다.

게임 룰이 위에서 말했듯 간단해서 익히기가 쉽고 그렇지만 아주 단순하지 만은 않아서 머리 쓸 일도 꽤 자주 있는 흥미로운 게임입니다.

짜릿 짜릿 하다고 말씀하시는 분도 계신데… 아마도 1분 짜리 모래시계가 주는 스릴 때문 아닐까요?
그림1
그림2
게임을 시작할 때 각 게임자는 한번 적어도 30점 이상의 패를 놓아야 합니다. 30점 이상의 패를 놓을 수가 있는 게임자는 자신의 차례가 되면, 자신의 패를 숫자가 보이게끔 해서 책상 위에 올려 놓습니다. 게임자중에 자신의 차례가 되었는데도 게임 돌을 내 놓을 수가 없다면 자기 저장해 둔 돌 중에서 내고 그 다음 게임자가 게임을 계속하여 그 전 게임자가 30점을 낼 수 있는 상태가 될 때 까지 합니다. 만약에 죠커가 사용되면 점수로 계산됩니다.

만약에 게임자가 자신의 30이나 혹은 더 많은 점수를 책상 위에 소유하고 있다면, 놓여 있는 게임 돌을 “조작” 할 수가 있습니다. 혹은 게임자는 3개 이상의 게임 돌로 이루어진 또 다른 조합을 만들어 놓습니다.

조작? 조작이란 의미는 각 게임자가 놓여있는 수의 조합을 더 만들고 자신의 게임 판에 있는 돌을 다른 수의 조합에 덧 붙여서 놓을 수 있고, 즉 가능하면 빠르게 자신의 돌을 책상 위에 놓을 수 있게끔 모든 것을 할 수가 있다는 말입니다.

루미쿠브는 언제든지 자신이 할 수 있다면 패를 등록하고, 할 수 없다면 그냥 패를 하나 가져오게 됩니다.

훌라에서도 그러하듯이 같은 무늬의 연속된 숫자나 다른 무늬의 같은 숫자가 세트가 됩니다

또한 상대방이 등록한 것이든 자신이 등록한 것이든 상관없이 세트를 자유자재로 등록할 수가 있답니다. 이런 점이 바로 루미큐브를 단순한 카드 운으로 게임 하는 것 이 아니라 치밀하고 논리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지능게임이라고 칭하게 는 요소가 됩니다.

이렇게 지금까지의 어떤 게임보다 전략적이고 복잡한 게임인 루미쿠브를 하면서는 다양한 사고를 해야 하기 때문에 숫자 감각이나 공간 지각 능력을 키우게 됩니다. 어릴 때부터 이렇게 게임을 통해 지적인 능력을 발전시켜 나가면 나중에 학습을 할 때 특히 수학적인 능력발달에 도움이 되겠지요.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서 라면 꼭 권해 드리고 싶은 게임입니다.



만약에 어느 게임자가 자신의 숫자 판에서 모든 돌을 내려 놓았다면 그는 게임의 승리자가 됩니다. 다른 게임자들은 아직 게임 판에 놓여져 있는 게임 돌의 점수를 계산하고 “마이너스”로 써 놓습니다.

아직 숫자 판 위에 놓여 있는 죠커는 30으로 계산합니다. 게임의 승리자에게는 자신의 상대방 게임자들의 마이너스 점수의 합계가 가산 점이 되어집니다.

게임자 A 는 게임의 승리자입니다. 게임자 B, C 그리고 D는 자신의 점수를 마이너스 점수로써 계산합니다. 두 번째 라운드 후 에는 게임자A가 승리자가 됩니다.
반응형